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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온라인상거래)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질까?

해니 2019. 5. 24.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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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온라인 상거래) 프로세스는 어떻게 될까요?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할 때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과정을 알아 두시면 전체적으로 판매자가 해야하는 업무들이 정리가 되실 것 같아

전자상거래(온라인상거래)의 프로세스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자 상거래란 앞서서 말씀 드렸듯

전자 매체 (전화/tv/온라인) 등 을 이용하여 결제가 이루어지는 상거래입니다.

오프라인 상거래와는 매우 다른 프로세스죠.

일반적인 상거래와 가장 큰 차이점은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없이

상품의 상세페이지 이미지에 나와 있는 설명과, 후기 등으로 신뢰도를 구축하여 상품을 구매한다는 것 입니다.

그럼 어떤 프로세스로 상거래가 이루어 질까요?


1. 상품 검색

가장 먼저 소비자는 본인이 구매하고 싶은 상품 또는 구매할 상품을

온라인에서 검색하게 됩니다.

검색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검색기능을 이용하여 상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포털사이트라고 하면 네이버/구글/다음 등이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지식쇼핑" 으로 범용적인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상품을 검색해보고 비교 분석하기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쇼핑

특정 상품을 검색할 경우, 동일상품으로 묶어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상품의 가격을 비교하고, 같은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여러 몰에서 다르게 판매하는 가격의 정보를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특정한 쇼핑몰에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g마켓

쇼핑몰에서도 "검색" 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검색하여, 키워드에 검색되는 유사상품들만 모아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에서는 카테고리로 상품을 구분해 놓기 때문에 "카테고리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g마켓

쇼핑몰에서는 상품군을 대분류부터 상세분류까지

보통 4차분류까지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상품군을 선택하여 모아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손쉽게 상품군 별로 묶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품을 검색하고, 상품의 가격을 비교하고,

정보를 분석하고,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구매 여부를 결정" 하게 됩니다.

2. 구매 여부 결정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은 상품 검색시 습득한 정보로 인해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을 때

구매할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거나 쇼핑몰에서 제공하고 있는 "바로 구매" 기능을 이용하여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출처 : g마켓

이 때 소비자는 상품의 "구매 옵션" 을 선택하게 됩니다.

옵션은 판매자가 여러 상품을 함께 구성하여 옵션으로 등록을 할 경우 보여지며,

단일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의 옵션을 소비자가 선택하여 구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구매 옵션을 선택한 후 소비자는 상품을 "장바구니" 에 담아 타 상품과 함께 주문하거나

"구매하기" 버튼을 이용해 바로 상품을 주문하게 됩니다.

구매여부를 결정했다면 "결제" 단계로 이동하게 됩니다.

3. 결제

결제의 단계는 구매 결정을 한 상품의 금액을 결제하는 과정이며

결제까지 완료한다면,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 완료한 구매자로 전환됩니다.

이 때 소비자는 결제 방법과 결제 수단을 선택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카드결제, 상품권 결제, 휴대폰 결제, 계좌 결제 등의 결제 수단을 제공했지만

최근엔 "간편결제"서비스가 도입 되며 각 쇼핑몰에서는 자체 pay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어

더욱 편리하고 빠른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제의 단계에서는 배송을 받을 주소를 입력하게 됩니다.

상품을 배송받을 주소와 / 결제수단 선택 / 할인,마일리지,포인트 사용 선택 후

결제를 진행합니다.

출처 : g마켓

간편결제와 / 신용카드 / 현금 / 휴대폰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편하고 빠른 결제수단은

결국 매출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자사몰을 운영할 때에도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공하는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소비자의 "결제" 가 완료 되면 판매자는 구매자의 정보를 확인하여 상품을 배송하는 "배송" 단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4. 배송

"배송" 의 단계는 구매자가 구매한 정보를 기반으로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상품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인도하는 과정입니다.

배송을 할 때 판매자는 우선 상품을 "포장" 하게 됩니다.

상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한 포장이 되어야 합니다.

예시로는

냉동식품이라면, 배송 시 상품이 녹지 않을 수 있도록 보관했다가

냉동이 유지될 수 있는 포장 재지와 아이스팩을 사용하여

보다 신선하게 상품이 배송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의자와 같은 가구인 경우 상품을 편리하게 조립할 수 있도록

상품을 포장할 때 포장 상자도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하며

조립 설명서도 함께 첨부가 되어야 합니다.

상품을 잘 포장했다면, 안전하고 신속하게 배송이 될 수 있도록 출고 해야하고

판매자 관리자 페이지 (어드민) 에 상품을 출고시킨 택배사와 운송장번호의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기입하게 되면 쇼핑몰에서도 배송 현황을 구매자는 실시간 확인 할 수 있으며

제공된 운송장번호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하여

구매한 상품이 어디까지 배송이 되고 있는지 현황 파악이 가능합니다.

출처 : g마켓

쇼핑몰에서도 이렇게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고

배송추적으로 상세 현황까지 볼 수 있습니다.

배송이 완료 되었다면 "정산" 단계로 넘어갑니다.

5. 정산

상품의 배송이 완료 되어 구매자가 "구매확정" 을 했다면

구매의 과정이 완료되었다고 판단하여 "정산" 이 이루어집니다.

구매자와 쇼핑몰 간의 정산쇼핑몰과 판매자 간의 정산이 있습니다.

입점을 하여 판매를 하는 판매자라면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판매 대금 수수료가 제외된

매출을 정산 받게 됩니다.

(매입 등의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쇼핑몰마다 다릅니다.)

6. 고객 서비스 진행

정산이 완료되었다면

구매자의 구매확정이 완료 된 것입니다.

구매 확정 전/후로 보통 교환 및 환불/반품 요청이 온다면 고객 서비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상품을 등록할 시 교환 및 반품/환불 정책을 명확하게 기입해두셔야 합니다.

단순 변심으로 인한 교환 및 반품시 왕복 배송비는 어떠한 기준으로 지불하실 것인지

또한 상품의 하자가 있을 경우 어떠한 경로로 하자를 확인하여 환불/교환 처리를 진행할 것인지

기준을 미리 준비해야, 당황하지 않고 고객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을 구매한 후 "리뷰" 를 달아주시는 구매자도 있기 때문에

리뷰 관리를 하는 것 역시 고객 서비스의 한 종류입니다.

리뷰를 구매 결정 단계에서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리뷰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리뷰든, 악성 리뷰든 삭제나 과잉 대응 하지 않고

현명한 대댓글을 달아서 관리해주시면, 오히려 악성 댓글에 대처한 방식을 보고

신뢰감을 구축 하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리뷰 하나에도 신경 쓰셔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전자상거래는 총 6가지 단계로,

상품 검색 부터 고객 서비스 관리의 프로세스로 보통 진행 됩니다.

자사몰을 운영하는 방식이여도

유사한 과정으로 상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참고하여 원활한 상거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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