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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정리 2탄]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용어들 정리 (MD,AMD,CM,ERP,WMS,행사,기획전,CRM,쇼핑몰통합관리솔루션 등)

해니 2021. 5. 4.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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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용어들 정리 (MD,AMD,CM,ERP,WMS,행사,기획전,CRM,쇼핑몰통합관리솔루션 등)

쇼핑몰 운영 용어 정리 2탄!

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타 회사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에 입점을 하는 등의 협업을 할 때 들어보았을 언어들.
용어 정리 2탄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1. MD / AMD / CM
- 쇼핑몰을 운영하는 회사에는 "MD" 라는 직군이 있다.
정의를 하자면 상품 기획자이다. 업무에 따라 세분화 되어 있다.
직접 상품을 제조하는 제조업 기반의 도소매 회사라고 가정했을 때
상품을 만드는 단계에서는 "기획MD" 또는 "생산MD"가 있을 것이고,
판매하는 단계에서는 "온라인MD" 또는 "MD"가 있을 것이다.
또 오프라인이나 진열을 해야할 때에는 "비주얼MD" 등으로 업무에 따라 세분화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보통 쇼핑몰에서는 그냥 "MD" 라고 구분하거나,
MD와 MD를 도와주는 AMD 이렇게 나누곤 한다. 

MD는 Merchandiser의 줄임말로 상품화 계획부터 매입, 가공, 진열, 판매 등에 대한 결정권자이자 책임자이다.
보통 온라인 판매 회사에서는 온라인에 상품을 어떻게 노출할 것인지,
어떤 채널에 노출할 것인지, 자사몰 / 외부몰 관리, 프로모션 / 행사 / 라이브 커머스 기획 등을 하는 업무를 한다. 

AMD는 Assistant Merchandiser는 "보조MD"이다.
MD의 업무를 도와 전반적인 실무 업무를 담당한다.
MD가 어떠한 프로모션을 기획하면 그 기획한 프로모션에
업로드할 상품들을 같이 회의를 통해 선정하고 가격, 경쟁사 서치,
전산 등록 등등을 서포트 해주는 역할이다.
AMD > MD로 성장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회사들이 있고
또 AMD 없이 MD로만 구성되어 있는 회사도 있고 다양하다. 

CM은 Category Manager 카테고리 매니져라고 한다. 
특정한 상품군 "카테고리"를 담당하는 마케팅을 하고,
카테고리 관리를 하기 위해 프로모션이나 행사를 기획하거나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 관리하는 업무를 한다. 


2.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관리이다. 
물적 자원, 인적 자원, 금융 자원 심지어는 시간 자원까지의 광의적으로 모든 자원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예를들어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회계 특화 시스템인 "더존 douzone" 이라는 프로그램을 알 것이다. 
회계 프로그램에 특화되어 있어, 금융 자원 또는 인력 자원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회계 관리, 재고 관리, 인력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으로는 더존, SAP, ECOUNT 등이 있다.


3. 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 
- 물류센터, 창고에서 프로세스 전체를 통합 관리하는 프로그램 
- 재고 관리/발주관리/창고관리/배송관리 등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보통 3PL업체 또는 물류회사에서 사용을 한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판매자는 창고에서 제공하는 WMS에 발주를 넣고, 송장을 창고에서 입력하면 그 송장을 쇼핑몰에 입력하여 배송관리를 할 수 있다.
창고에서 재고 관리를 하기 때문에 WMS로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가 있다.
보통 입고될 때 재고를 세어놓고 입고를 하고 배송이 될 때마다 차감되는 형식으로 카운팅이 되고, 년에 몇 번씩 재고관리를 해서 오차범위를 줄여주는 방식으로 관리를 한다.  


4. CRM (Co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
소비자를 고객으로 만들고, 그 고객이 단골 고객이 될 수 있도록 로그 관리와 데이터를 확보하여
고객의 형태를 분석한 후 홍보, 이벤트, 캠페인 등을 하여 고객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다.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면서 수익성이 증대가 될 수가 있고, 또 고객의 유형을 분석하여 타겟 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 
잠재고객의 데이터가 확보되어 있다면 전략적으로 영업을 할 수도 있고,
고객의 수익 기여도에 따른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배달의민족>이나 <마켓컬리> 에서 고객의 등급을 구분하여 달에 한 번씩 쿠폰을 제공하는 것 처럼 말이다. 
또 휴면고객이라면 휴면고객을 활성화 시킬 수도 있다. 휴면고객께 쿠폰을 제공하거나, 이벤트 등을 해서 똑똑 두드려 보는 것이다.


5. 쇼핑몰 통합 관리 솔루션
- 여러개의 쇼핑몰에서 반복적으로 작업하는 업무를 한 곳에서 일괄로 처리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솔루션

쇼핑몰 업무를 하다보면 굉장히 많은 반복작업이 있다.
1. 상품 업로드
2. 품절상품 내리기
3. 상품 재고 수정
4. 상세페이지 수정
5. 상품 가격 수정 
등등의 반복적이면서도 끊임 없이 관리해주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운영하는 쇼핑몰이 한 곳이라면 그 곳만 수정해주면 되니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5곳, 6곳이 된다면 하나의 수정업무를 5번, 6번 해야하는 것이다. 

이러한 반복업무를 줄여주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솔루션이 바로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이다. 

대부분 비슷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 상품 통합 관리
- 주문 통합 관리 
- cs 관리 등


월 사용료를 받는 곳도 있고, 판매 활동도 함께 해주면서 판매가격의 수수료를 취하는 솔루션도 있다. 

솔루션 사용을 하기 전, 많은 솔루션 중 내 업무에 필요한 솔루션을 고르기 위하여 꼭 살펴봐야 할 것이 있다.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고르는 tip
1. 제공 쇼핑몰 - 어떤 쇼핑몰 연동을 제공하는가?
2. 상품 db 갯수 : 상품 전송을 몇개까지 가능한가? 상품 수집은 몇개까지 제공하고 있는가?
- 일부 솔루션은 갯수 제한을 두고, 갯수에 따라 버젼업을 하여 더 과금되는 정책으로 운영되고 있다.
3. 주문 수집 갯수 : 주문 수집 db 수는 몇개까지 제한을 두고 있는가? 
4. 연동 쇼핑몰 id 갯수 : 버젼에 따른 연동 가능 쇼핑몰 갯수는 몇개인가?
- 기본 버젼 5개 이런식으로 제한을 두고 있는 솔루션이 있으니, 내가 몇개의 쇼핑몰의 업무를 연동하여 사용할 것인지 계획에 맞는 솔루션을 고르면 된다. 
5. 그 외 부가서비스 이용가능한것들이 있는가? 

대표적으로는

사방넷, 플레이오토, 샵링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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