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지난번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 시 가장 먼저 해야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되는 법에 대해 상세히 포스팅을 했었다.
이번엔 만든 후 상품을 업로드 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포스팅을 할것이다. 중간중간 꿀팁도 있으니 집중하라구~ :)
온라인 사업자라면 기본 하나씩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는 수수료도 다른 입점형 쇼핑몰보다 비교적 낮고, 상품 등록 및 운영이 쉬워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누구든! 도전할 수 있는 쇼핑몰이다.
스마트스토어는 2가지 방법으로 상품등록을 할 수 있다. 개별등록, 일괄등록
하지만 대량으로 일괄 등록을 하더라도, 어차피 한번씩 손을 보아야한다는 것은 명심!
* 개별 상품 등록
말 그대로 상품을 하나하나 업로드 하는 방법이다.
상품 관리 라는 메뉴를 보면, 상품 등록이라는 메뉴가 있다. 클릭을 해준다.
가장 상단에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카테고리 정확도 역시 검색 순위에 반영되는 지수이기 때문에, 정확한 카테고리에 노출 될 수 있도록 선택해준다.
혹시라도 이 상품이 어떤 카테고리에 들어갈지 긴가민가 헷갈린다면 3가지 방법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
- 네이버 쇼핑에 상품의 대표 키워드 검색해보기
- 네이버 광고 "키워드도구" 에서 검색 후 어떤 카테고리로 키워드 매칭이 되어있는지 살펴보기
-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상품의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추천해주는 카테고리로 반영하기
그렇게 카테고리가 잘 반영이 되었으면, 아래로 내려간다.
검색의 가장 기초가 되는 상품명이다.
상품명을 구성할 때 명심해야할 것이 몇가지 있다.
* 판매상품 직접관련이 없는 상품명 OR 스팸성 키워드 절대 불가능 * 카피 형태의 디자인에 명품 브랜드명 또는 00ST 등을 도용하여 사용하는것 절대불가 * 특수문자, 자음, 1+1, 무료배송 등의 홍보문구는 최대한 기입하지 말기 * 50자 이내로 작성 * 브랜드는 하단에 상품속성에 넣을 것이기 때문에 브랜드명, 컬러 등은 넣지 않는것이 좋음 * 중복 키워드 나열 하지말기 |
이것도 하지마라, 저것도 하지마라 어떻게 쓰는것이 좋은거지? 라고 고민해보실법도 하다.
키워드를 약 20-30개 뽑아놓고 상품명에 넣는 키워드를 1순위로 나열하고, 나머지키워드와 브랜드명을 태그/상품속성/브랜드에 중복되지 않도록 쏙쏙 골라서 넣는 방법으로 이용하는것이 좋다.
다음은 판매가이다.
판매가격을 입력해주고, 할인율을 입력해준다. (판매가1000000000원 > 할인가 9900원) < 이렇게 터무니없이 하면, 네이버에서 안좋아한다 ㅎㅎ
적당한 가격선에서 또는 소비자가 대비 판매가로 넣어 구매에 혼선이 없게 한다.
단품인 경우 재고수량을 입력하고, 옵션이 있는경우는 아래의 옵션에서 입력하면, 자동합산된다.
직접 입력형, 엑셀 일괄등록, 단독, 조합 등 많은데 나의 상품이 어떤 옵션을 갖고있는지 여부에 따라
구매자가 선택하기 쉽게 나열해준다.
다음은 상품 이미지이다.
대표이미지가되는 "썸네일이미지"를 넣는 공간인데 가로 1000PX * 세로 1000PX 의 정방형 이미지로 넣어준다. 되도록이면 용량을 낮춰서 올려주는 것이 좋다. 용량이 큰 PNG는 삼가해주시고, JPG 로 JPG도 용량 줄여서 넣을 수 있으면 그렇게 해주는것이 좋다.
검색 반영에 로딩되는 시간도 포함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여 진행하시길!
썸네일은 1개, 그리고 추가이미지도 3-10개 사이로 자유롭게 넣어주는데 주의할 것이 몇가지 있다.
* 썸네일 이미지에 글자가 전체 이미지의 20% 미만이 되게 진행 (없으면 더 좋고)
* 이미지 특성이 잘 보이는 사진으로 진행 (너무 확대해서 잘 안보인다던지 그런것은 XX)
* 용량 큰 이미지는 줄여서 진행
그리고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라이브도 하고, 여러가지 시도를 하면서 "동영상"을 삽입하는 상품들에도 초점을 맞춘다고 한다. (썰이다.정확한지는 모르겠다.) 그래서 1분 미만의 짧은 영상도 함께 첨부하길 추천~
다음은 상세페이지이다. 상품의 설명을 충분히 담아 블로그 형식으로, 적어주면 된다. 사진과 글로 잘 구성하여 최소 500자 이상의 글이 함께 들어가면 좋다.
* 이미지 사이즈는 가로 860PX 기준이다.
*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는 이미지 역시 용량 크면 줄여서 넣길.
* 상품군에따라 과대광고를 하지 않도록 주의! (특히 : 건강식품, 화장품, LED마스크 등)
상세페이지의 구성에 대해서는 뒷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룰거니 넘어가도록 하겠다.
다음은 상품 주료정보를 입력하는데, 여기를 꼼꼼히 입력해주는것이 좋다.
* 모델명 : 모델명을 기입하여 > 찾기를 눌러서 동일모델을 클릭하면 가격비교로 묶여서 노출이 된다.
* 브랜드 : 상품의 브랜드를 선택하면, 네이버 쇼핑 검색시, 브랜드가 노출되어 있는 경우는 브랜드 검색으로 묶일 수 있다.
원산지, 제조사 등을 꼼꼼히 기입해준다.
상품 정보고시는 상품 주요정보 하단에 있는데, 이는 법적으로 필수 기입을 해야하는 항목이다. 고객들도 이 영역에서 자세한 사양을 보고 구입을 결정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특히 가전제품 등을 판매하는 판매자는 에너지효율 등급 등을 기입해주는 것이 좋다. 이미 상세페이지에 삽입이 되어 있다면, 상세페이지를 참조하라고 기입해도 된다.
다음은 배송이다. 운영하는 배송정책을 미리 템플릿에 서식화 해놓고, 불러와서 사용하면 편하다.
물론 무료배송이 고객들에게 좋겠지만, 유료배송 또는 묶음배송 등등의 기능들이 있으니 이용하시길.
반품,교환,A/S역시 템플릿을 만들어두고 사용하면 편리하다. 반품교환 A/S안내사항등을 기입하여 고객이 구매결정을 하기 전 불안요소를 조금 덜어주자.
다음은 추가상품이다.
추가상품은 만약 티셔츠를 판매하는데, 세트 반바지가 있다하면 위에 옵션을 더해주듯이 상품과 추가 상품값을 기입하여 추가 옵션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케이크를 주문했는데, 같이 구매할 수 있는 케이크 나이프, 토퍼, 생일축하 풍선 등이 있다면 조합하여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기능인것이다.
이 것은 마케팅적 요소가 될 수 있는 구매 혜택 조건이다.
혹시 최소, 최대 구매수량이 정해져있는 상품이라면 위의 기능을 이용하여 구매 갯수 제한을 줄 수 있다.
또 상품 구매시 지급되는 포인트와, 리뷰 작성시 지급되는 포인트를 설정하여 리뷰와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고, 사은품, 이벤트템플릿 등 이용하는 방식에 따라 개성있는 이벤트를 제작하여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검색설정이다.
이 곳에 태그를 입력하는데, 아까 뽑아두었던 20-30개 키워드 중 "내 상품이" 잘 노출 될 것 같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넣어준다.
네이버 태그 사전에 등록되어 있어, 검색 적용되는 태그 위주로 사용하는것이 물론 좋지만,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 네이버도 계속적으로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 없었던 비말차단마스크 KF-AD마스크 등의 키워드들이 계속 트렌드에 맞게 추가되고 있다. 관련 없는 태그는 안쓰는게 좋지만, 관련이 있고 검색에 유리한 태그는 혹시 네이버 태그사전에 없다고 해도 일부 기입하는것은 괜찮다고 본다.
하지만 위에 상품명, 브랜드, 카테고리명으로 쓰인 것은 무조건 제외해야 한다. 카테고리는 블락되어있어 입력 안된다.
META DESCRIPTION에는 상품의 추가설명 또는 상품명, 남은 키워드들을 조합해서 넣어준다. 크게 반영되는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등록을 할 때엔 네이버쇼핑에 연동하는 것 까지 체크를 해준다. 상품 등록 후 2-6시간 내 네이버 쇼핑에 반영이 되니, 꼭 내가 계산하여 넣은 키워드들을 하나하나 검색하면서 체크하는 시간을 가질것!
이렇게 하면 이제 기본은 한 것이다. 여기에 한겹 한겹 레이어를 쌓는 작업을 해야한다. 고객의 리뷰, 배송스코어, 응답속도, 광고 프로모션 등등...... 정말 할것이 많다!
그럼 오늘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구독&댓글 달아주시면 감사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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