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드 라이프/내가 경험한 이커머스

쇼핑몰, 어떻게 만들어야할까? 입점형 쇼핑몰 VS 독립형 쇼핑몰 1편

해니 2021. 4. 4. 19:06
반응형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제작을 해야할지 기획 방향에 엄청난 고민이 있을 것이다. 
쇼핑몰을 제작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이를 잘 알고 있다면 방향성을 잡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입점형 쇼핑몰과 독립형 쇼핑몰이다.


먼저, 입점형 쇼핑몰부터 알아보자. 

입점형 쇼핑몰이란?
 - G마켓, 옥션 등의 쇼핑몰과 같이 판매자로 입점을 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다.
자사 쇼핑몰을 제작하지 않고, 대기업 쇼핑몰들에 입점하여 그의 마케팅력에 편승하여 판매를 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입점형 쇼핑몰 안에서도 몇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생각해볼 수 있다. 


1. 오픈마켓

G마켓, 옥션, 인터파크, 11번가,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을 오픈마켓이라고 한다.
오픈마켓의 특징은 mall & mall 전략으로 다수의 판매자들을 입점시켜 판매할 수 있는 미니샵을 제공해주고, 판매가 이루어지면 그에 따른 판매 대금 수수료를 지급 받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오픈마켓은 타 몰보다 비교적 낮은 수수료와 쉬운 입점 접근성이 있다. 그래서 초보 사업자들이 가장 먼저 접근해볼 수 있는 쇼핑몰이다. 

많은 판매자들이 입점하여 판매 경쟁을 하기 때문에 상품군수가 어마어마하며, 상품의 데이터 수 역시 굉장히 많다. 그 속에서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행사 또는 기획전, 광고 등을 이용한다. 
또한 검색이 잘 되는 키워드, 상세페이지들 역시 신경을 써서 업로드 해주어야한다. (기본) 

또한 오픈마켓의 특징을 살펴보면 광고구좌를 통해서 상위노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광고, 프로모션 활동을 동반하여 노출력을 끌어올리는 방식으로 전략을 짜야한다.

* 정리

* 입점 과정이 수월함
* 다수의 판매자와 많은 상품DB
* 경쟁력 필수

2. 종합몰/백화점몰/홈쇼핑몰

종합몰은 오프라인 백화점 또는 홈쇼핑을 운영하며, 동시에 온라인몰도 같이 운영하는 쇼핑몰이다. 
쇼핑몰 자체에 마케팅력과 인지도에 판매자가 편승해 판매를 하게 된다. 비교적 높은 수수료이자, 상품 QC역시 까다로운 편이라 판매 상품 가격대가 높고 또 인증되어 있는 안전한 상품들을 파는 경향이 있다.

종합 카테고리로써 브랜드상품, 요즘 뜨는 상품, 백화점 납품 상품, 제조사 상품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다. 

대표적인 쇼핑몰로는 SSG(신세계)가 있다. TVC광고 등 여러 마케팅을 몰 자체에서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쇼핑몰로 유입되는 유입량 이 어마어마하다. 또한 MD가 직접 기획전과 행사, 이벤트, 상품 기획을 주관하고 있어 MD의 권한이 비교적 크며 MD와 협업을 하여 다양한 행사를 이용한다면 매출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몰이다. 

입점 과정은 까다롭지만, 상품력과 인지도만 있다면 도전해봐도 좋은 몰!

최근엔 SSG.COM이 오픈마켓도 시작을 하게 되어서, 많은 사업자가 유입이 될 것 같다. 

CJ몰, GS홈쇼핑 등의 홈쇼핑 채널을 운영하는 쇼핑몰들도 있다. 종합몰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으며 홈쇼핑 채널을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인지도 역시 우수하다. 

종합몰은 수수료가 오픈마켓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다. 그렇지만 쇼핑몰의 마케팅력을 생각하면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판매자들이 입점을 원하는 몰이기도 하다. 

* 정리

* 쇼핑몰 마케팅력, 인지도 높음
* 수수료 높은 편
* MD와 협업하여 행사 가능

3. 전문몰

전문몰은 특정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이다. 
과거에 아마존이 책위주로 판매를 했던 것과 같이 스포츠용품만 전문적으로 판매한다든지, 문구용품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등의 특정 카테고리 특화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 카테고리를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이게, 그리고 독점 상품까지 판매하면서 매니아층이 두터운 쇼핑몰이다. 

모바일 앱 중, 아이디어스 등을 본 적이 있을것이다. 수제품만 모아서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아이디어 상품만 판매하는 펀샵, 문구/키덜트 제품 위주로 판매하는 바보사랑, 책을 판매하는 YES24 , 교보문고, 알라딘, 스포츠 아웃도어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오케이몰 등 다양한 전문몰들이 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군들이 전문적으로 모여져 있는 쇼핑몰에 입점하여 판매를 하게 된다면, 판매 타켓이 맞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판매를 할 수 있다. 

* 정리

- 카테고리 특화 쇼핑몰
- 타켓 고객층이 모아져 있음
- 매니아층이 두터운 쇼핑몰

4. 복지몰/폐쇄몰

복지몰, 폐쇄몰은 특정한 사업자 또는 특정 회원을 대상으로 판매를 하는 쇼핑몰이다. 

인터파크 비즈마켓, 이지웰, 삼성전자 블루베리몰, 이제너두, 베네피아 등의 여러 폐쇄/복지몰들이 있다. 

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도 있고, 또는 소매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도 있고 다양한 판매 타켓층이 존재한다. 

공무원 복지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몰, 회원 복지, 특정 사업자 대상 판매 등으로 소비자 역시 가입시 "엄격한 기준" 이 있으며 판매자 역시 까다로운 입점 기준이 있다. 또 시중에 판매하는 것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진행해야해서 할인률을 판매자가 제공해주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 

* 정리

* 특정 타켓층의 소비자로, 집중적으로 운영
* 기업 등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회
* 입점 기준 까다롭고, 할인률 제공 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