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회사에 다녔을때 여러 입점사들이 의외로 "상품명" 을 정하는데 많이 헤매셨다.
그래서 상품명을 정하는 것부터 도와드렸어야 했다.
어떤 입점사는 상품명 전체를 영어로 기입을 하거나, 어떤 입점사는 상품명을 딱 한 단어로만 기입을 했다. 그렇게 되면 검색 유입이 너무 어려워지는 것이다.
한국 이커머스 쇼핑몰들에서 영문으로 검색을 하는 사람은 정말 극도로 없기때문이고, 한 단어로만 유입을 하기엔 경쟁에서 너무나도 밀리기 때문이다.
어떤 입점사는 너무나도 키워드가 많아 정작 필요한 정보 "2개세트" 등의 구성정보가 잘려보이는 사례도 있었다.
가장 먼저 하는 것이기도 하고, 쉬운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막상 헤매시는 것을 보니 상품명을 정하는 것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어서 그런것 같다.
그래서 작성하는 포스팅의 #키워드 #1편 은 <상품명 정하기> 로 정했다.
설명은 <스마트스토어> 기준으로 작성하나 사실 모든 마켓들이 비슷한 기준이기에 비슷하게 구성하면 된다.
우선 SEO 라는 단어를 알아야한다.
스마트스토어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라는 단어이다.
본인이 업로드한 상품이, 네이버 쇼핑 영역 등에서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하는 로직인것.
이 로직에 적합하게 업로드를 해야, 장려상을 받는것이다. (1차 노출조건에 부합)
네이버 기준으로 몇가지의 주의사항이 있다. (하지말라는것이 많다...^^)
※ 주의하시길 ※
* 상품명은 50자를 넘기지 말아야 한다.
* 조사와 수식어 사용하지 않아야한다.
* 브랜드, 제조사, 동일 상품명, 단어 반복사용 하지 말아야 한다
- 아래에 카테고리 제조사 입력란이 모두 제공된다.
* 카테고리에 있는 키워드 노출하지 말아야한다.
- 카테고리 선택으로 제공
* 오프라인 판매처 노출하지 말아야 한다.
* 배송관련 문구 금지, 홍보문구 넣지 말아야한다.
- 예시 : 사은품증정, 무료배송, 1+1등
* 무이자 관련 문구 넣지 말아야 한다.
- 예시 : 00카드 결제시 00개월 무이자 등
* 가격 표시하지 말아야한다.
- 예시 : 1개에 600원 등
* 할인 세일 최저가 등의 홍보 문구 기입하지 말아야한다.
- 예시 : 30% 할인, 최저가, 세일,마지막 세일 등
* 날짜 지속적으로 노출 금지 / 기념일 노출 지양
* 지역명 지속적으로 노출하지 말아야한다.
- 예시 : 상해, 상해 투어, 상해 여행상품 등
* 셀러, 스토어명 기입 지양
- 00마켓 등
* 특수문자 사용하지 말아야한다.
* 세트구성일 경우 상품의 구성 갯수 명확하게 기입해야한다.
- 예시 : 마스크 50매입 등
결론적으로
네이버는 반복되거나 중복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단어가 중복되거나, 관련성 없는 키워드를 넣지말고 간단, 명료한 상품명이 가장 좋은 상품명이다.
네이버가 좋아하지 않는 형태로 상품명을 정하면, 신뢰성있는 몰이 아니라 판단하여 검색지수가 낮아져 검색이 잘 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럼 잘 지은 상품명을 잘 짓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내가 사용하는 방법은 이렇다.
1. 키워드를 모바일 기준으로 최근 한 달 검색량 많은 순으로 20-30개정도 정한다. (관련성 높은 키워드로만)
2. 그 중 쇼핑성 키워드가 아닌것, 카테고리명, 브랜드명 등 네이버가 안좋아하는 것 모두 제외한다.
3. 남은 것 중 키워드 한 달 검색량이 너무 높은 키워드들도 제외. 중소형 키워드 (한 달 검색량 300-5000사이)
이렇게 키워드를 추출하여 가장 메인이 되었으면 하는 키워드를 앞에 배치한다.
그리고 차례대로 뒤에 나열을 하는 방식으로 상품명을 만든다.
결과적으로,
걷어낼 것 모두 걷어낸 명확한 상품명이 네이버에서는 검색 지수에 가장 적합하다고 한다.
** 어렵다면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유사상품이나 동일상품을 "네이버 쇼핑" 검색을 했을때 상단에 나오는 상품들을 참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
키워드 추출하는 사이트들은 다음편에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